2024년 4월 26일(금)

“실효성 있는 기후대응 계획 가진 기업, 전 세계 0.4% 불과”

기후위기 전문 비영리단체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가 전 세계 기업의 0.4%만이 신뢰할만한 기후위기 대응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픽사베이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의 0.4%만이 신뢰할만한 기후위기 대응 계획을 가지고 있다. /픽사베이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CDP는 8일(현지 시각) “전 세계 1만8700개 기업이 제공한 정보를 분석한 결과, CDP가 요구하는 21개 핵심 지표 등급을 모두 충족한 회사는 81곳뿐이었다”고 최신 리뷰에서 밝혔다. 지난해에는 135곳이었지만 54곳이 줄었다. CDP가 올해 평가 기준을 강화했기 때문이다.

CDP는 주요 기업에 환경과 관련된 정보를 요구하고, 이를 분석해 공개한다. CDP의 기업 평가 결과는 투자회사 등 금융기관과 UN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활용한다. CDP가 요구하는 정보는 이사회가 기후 계획에 대한 감독의 역할을 하고 있는지, 기업 차원의 적절한 재무 계획을 세우고 있는지 등을 포함한다. 일본에 본사를 둔 16개 기업은 21개 기준을 충족해 주요 국가 중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CDP 본사가 있는 영국의 경우 1448개 기업 중 6개 기업만이 해당했다.

아미르 소콜로프스키 CDP 글로벌 기후 디렉터는 “기업들이 신뢰할 수 있는 기후 전환 계획을 마련하는 것은 미래 계획을 세우는 데 추가적인 요소가 아니라, 필수적인 부분”이라며 “기업들은 자본 시장에 올바른 영향을 미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이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지은 기자 bloomy@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