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목)

서울시, 일회용품 없는 대학 축제 만든다… ‘제로 캠퍼스’ 사업 본격화

대학교 축제철을 맞아 서울시가 일회용품 없는 대학 환경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서울시는 14일부터 열리는 이화여대 대동제를 시작으로 ‘제로 캠퍼스’ 사업 홍보에 돌입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5월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에서 열린 '2022 외국인학생 축제'에 참가한 학생들이 줄넘기를 하고 있다. /조선D
지난 5월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에서 열린 ‘2022 외국인학생 축제’에 참가한 학생들이 줄넘기를 하고 있다. /조선DB

제로 캠퍼스 사업은 카페와 음식점에서 다회용기를 사용하도록 지원하던 기존의 제로웨이스트 프로젝트를 대학에 적용한 것이다. 사업에 참여하는 대학은 서울시로부터 폐기물 분리배출함 설치 혜택과 환경동아리 활동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제로 캠퍼스 사업엔 15개교가 참여하고 있다. ▲건국대 ▲경희대 ▲동국대 ▲삼육보건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양대 ▲한양여대 ▲홍익대 ▲숭의여대 등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한국폴리텍대학 강서캠퍼스, 서울기독대학교와도 협의 중”이라며 “사업에 참여하는 대학을 올해 20개교까지 늘리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번 이화여대 축제에서는 서울시뿐 아니라 교내 환경동아리 이큐브, 이너지, SKT도 ‘제로 캠퍼스’ 실현을 위해 힘을 합친다. 이큐브는 양말 컵홀더 사용 이벤트를 진행하고, 이너지는 포장재 없는 리필 물품을 소개한다. SKT는 축제 기간에 발생하는 다회용 컵을 학생들이 쉽게 반납할 수 있도록 무인 반납기를 설치한다.

최철웅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자원순환과장은 “코로나19로 중단됐던 대학교 축제가 다시 시작되고 있다”며 “일회용품 없는 축제를 만들기 위한 대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생들이 축제도 즐기면서 일회용품을 줄일 수 있도록 서울시도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백지원 더나은미래 기자 100g1@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