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토)

세계 인구 85%, 인간이 유발한 기후변화 영향권

세계 인구의 약 85%가 인간이 유발한 기후변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독일 메르카토르 지구 공통자원·기후변화 연구소(MCC) 연구진은 11일(현지 시각)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네이처 기후변화’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방식으로 1951~2018년 발표된 기후변화에 관한 논문 10만2160건을 분석했다. 전 세계 각 지역을 작은 격자 모양으로 나누고, 해당 지역의 강수량과 기온 변화를 추적했다. 그리고 이 변화가 자연적 변동성의 범위를 벗어나는지 확인했다.

최근 전 세계 인구의 85%가 인간이 초래한 기상이변의 영향을 받았다는 연구 결과가 ‘네이처 기후변화’에 실렸다. 사진은 지난 7월 독일 서부 라인란트팔츠주(州)에 밤새 쏟아진 폭우로 주택이 무너진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분석 결과, 세계 육지 면적 중 80%가 인간 활동으로 인한 기후변화의 영향을 받았다. 인류의 85%가 이곳에 거주했다. 해당 지역에서는 농산물 감소, 홍수, 폭염 등이 현상이 나타났다. 이번 연구를 이끈 막스 칼라한 박사는 “이번 분석으로 기후위기를 이미 세계 어디서나 느낄 수 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광범위하게 입증됐다”고 말했다. 기후위기가 실제로는 더 심각하다는 지적도 있다. 프리데리케 오토 영국 임페리얼칼리지 그란탐 기후변화환경연구소 교수는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연구에서는 극한 기상 현상이 아닌, 평균 기온과 강수량 변화를 조사했다”며 “기후변화의 영향력이 과소평가됐을 수 있다”고 말했다.

기후 분야 연구는 최근 30년 동안 급속히 증가했다. 칼라한 박사는 “기후 관련 논문은 1951~1990년에 약 1500편에 불과했지만,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1990년 첫 보고서를 펴낸 후 5년 만에 7만5000~8만5000건으로 늘어났다”고 말했다.

다만 연구 진척도는 국가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저소득 국가가 기후위기에 더 취약하지만, 이들 국가의 기후변화에 관한 연구는 고소득 국가에 비해 부족했다. 북아메리카를 분석한 논문은 3만개가 넘었지만 아프리카 지역에 연구는 1만 건이 채 안 됐다. 연구진은 이 같은 격차가 기후변화의 전 지구적 영향력을 파악하는 데 맹점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지은 더나은미래 기자 bloomy@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