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수)

“ESG투자 호황에 ‘워싱’ 우려… 평가절차 투명성 높여야”

최근 ESG 투자 붐에 편승하기 위해 겉보기만 그럴싸하게 포장하는 ‘ESG 워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기업의 투명성을 높이고 감독 당국의 감시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금융연구원 제공

이시연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지난 16일 발표한 ‘ESG 투자 위험의 증가와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ESG 투자 규모는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 이후 꾸준히 늘고 있다. 금융연구원에 따르면,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유엔 책임투자원칙(PRI) 서명 기관은 2011년 1000여 곳에서 지난해 3000곳 이상으로 크게 증가했다. 이 연구위원은 “ESG투자에 대한 관심과 규모가 빠르게 늘어나는 만큼 위험도 커지고 있다”며 “특히 평가의 불투명성과 투자 기준의 불확실성으로 이른바 ‘ESG 워싱’ 우려도 늘었다”고 했다.

최근 국내외 ESG평가기관들은 환경 부문을 강화해 기업별 등급을 산출하고 있다. 다만 평가 구성요소가 매우 다양하고 평가기관 간 지표나 방식이 다를 수 있어 같은 기업에 대한 평가 결과의 일관성이 적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 연구위원은 “국내에서는 다른 평가에 따른 기업의 혼란 해소를 목적으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한국형 ESG 표준 마련을 위해 가이드라인 성격의 ESG 지표 마련 계획을 내놓았지만, 정책적으로 평가 지표나 방식을 표준화하는 것은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했다.

이 연구위원은 ESG 평가 기반이 되는 공시 기준을 마련하는 등 절차상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고 권고했다. 그는 “보다 정확한 평가를 위해 기업들의 공시 정보 범위를 확대하되, 강건한 유의성 검증을 통해 선별된 정보에 대해서는 공시를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를 활용하는 평가기관의 평가 도출 방식을 투자자들이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제·감독 강화 방안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명윤 더나은미래 기자 mymy@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