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금)

G7, 올해 말까지 석탄화력발전 지원중단 합의

/조선일보 DB

주요 7개국(G7)이 올해 말까지 석탄 개발 계획에 대한 투자를 중단키로 합의하는 등 기후변화 대응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지난 21일(현지 시각) “G7과 유럽연합(EU)이 기후 환경 장관회의 후 공동성명을 통해 탄소저감장치를 갖추지 않은 석탄화력발전에 투자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러한 결정 없이는 2025년까지 기온 상승 폭이 섭씨 1.5도 이내로 제한하는 파리기후협약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구체적으로는 올해 말까지 석탄화력발전에 공적개발원조(ODA), 수출 금융, 투자 등을 포함한 신규 국가 직접 지원을 완전히 중단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한다는 입장이다.

이번 공동성명 발표는 국제에너지기구(IEA)가 2025년까지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기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한 지 나흘 만에 이뤄졌다. 앞서 지난 17일 IEA는 ‘2050 넷제로-글로벌 에너지 부문 로드맵’ 보고서를 통해 새로운 화석연료 공급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즉시 중단하고 2035년까지 가솔린·경유 자동차 판매를 중단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번 투자 중단 합의에는 그간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던 일본도 동참했다. 일본의 경우 석탄이 전체 발전 연료의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고, 2019년 기준 일본의 석탄 지원금은 G7 국가 전체 66억 달러(약 7조4300억원)의 절반을 넘는다.

G7와 EU가 석탄 투자 중단에 합의하면서 중국에 대한 압박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은 전체 에너지 생산의 약 58%를 석탄에 의존하고 있다. 영국의 에너지·기후 싱크탱크인 ‘엠버’에 따르면, 중국의 석탄 발전량은 지난해에도 1.7%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알록 샤르마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의장은 “중국이 장기적인 탄소중립 목표뿐 아니라 단기적인 정책 목표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명윤 더나은미래 기자 mymy@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