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토)

국내 은행권, 지속가능채권 발행으로 ‘사회적 금융’ 실현한다

서울 중구에 있는 우리은행 본점 전경. ⓒ조선일보DB

국내 은행권이 지속가능채권 발행을 통한 ‘사회적 금융’에 나서고 있다.

18일 우리은행은 “2000억원 규모의 원화 지속가능채권을 만기 5년에 연 2.04% 고정금리로 발행했다”고 밝혔다. 지속가능채권은 취약계층지원, 일자리 창출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소셜본드와 신재생 에너지 개발이나 환경개선사업에 사용될 자금을 조달하는 그린본드가 결합된 특수목적채권이다. 우리은행은 채권발행으로 마련한 자금을 재생에너지 사업 대출·투자, 10인 이하 중소기업지원대출 등의 용도로 사용할 계획이다.

올해 들어 국내 시중 은행들은 이른바 ‘환경·사회책임·기업지배구조(ESG)  채권’ 발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1월 KB국민은행은 4억5000만 달러 규모의 10년 만기 후순위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했다. 같은달 KEB하나은행도 6억달러 규모의 글로벌채권 발행에 성공했다.

시장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KB국민은행의 지속가능채권에는 총 110개 기관으로부터 약 17억달러 규모의 주문이 쏟아졌고, KEB하나은행이 발행한 채권에도 22억달러의 수요가 집계됐다.

금융권 관계자들은 가파르게 성장하는 지속가능채권 시장의 세계적 추세에 주목한다.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은 물론 채권 시장에서의 수익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국제자본시장협회(ICMA)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세계 그린본드 발행 규모는 1555억 달러로 전년 대비 60% 증가했고, 세계 소셜본드 발행 규모 역시 88억 달러로 전년 대비 300% 급증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지속가능채권 발행은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대한 금융권의 적극적 관심과 노력이 반영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문일요 더나은미래 기자 ilyo@chosun.com]

–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