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토)

미술로 마음 표현하고 또래와 관계 형성하는 법 배워

한국JP모간, 저소득층 아동 집단 미술치료

미상_사진_한국JP모간사회공헌_미술치료_2012“언어적 소통의 기술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미술은 좀 더 편히 자신을 표현하고 드러낼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서로의 표현에 관심을 갖고 좀 더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지요.”

박승숙 미술치료사는 “어려운 생활에서 부모의 관심과 애정 어린 돌봄이 부족해지기 쉬운 저소득층 가정의 아이들에게는 한 공동체가 되어 서로를 통해 배우고 또래 속에서 자신을 새롭게 경험하고 표현할 수 있게 돕는 집단치료가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JP모간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Color Your Expression’은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이다. 서울 및 경기지역의 15개 지역아동센터에서 총 120명의 4~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매주 2시간씩 해당 지역아동센터에서 8명이 그룹을 이루어 진행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으로 ㈔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에서 기획한 이 프로그램은 박승숙 미술치료연구소에서 커리큘럼 연구·개발을 맡아 아동들이 미술치료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또래 친구들과 소통하면서 관계를 형성 및 개선한다는 목적으로 운영된다

‘Color Your Expression’ 프로그램은 다수의 참여 아동에게 1년 동안 장기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국내에서 지금까지 실행되어온 미술치료사업은 대부분 3~4개월로 끝나는 단기치료였는데 이는 개개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그룹이 성장되게 이끄는 데 한계가 있었다는 것이다.

박승숙 치료사는 “이 프로그램은 1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안정적으로 지원된다는 점에서 치료사의 입장에서는 모처럼 장기 계획을 세워 천천히 집단치료에 몰두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집단치료의 성과를 최대한 끌어내 볼 수 있는 조건이었기에 참여 대상 아동들에게도 이는 행운 같은 기회”라고 했다.

치료의 방향을 프로그램 전체의 목표와 조율하기 위한 노력도 엿보인다. 박승숙 미술치료사는 매주 1회 임상감독을 진행하는데 이때 15개의 지역아동센터를 담당하고 있는 치료사들과 한자리에서 주요 상황을 소통한다.

“치료사들은 현장에서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그들도 상처를 덜 받도록 보호돼야 할 그룹원이다. 리더로서 그들의 필요와 문제를 빨리 읽어내어 적절한 조언을 주고 격려하며 서로의 차이에서 배울 수 있게 토론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박승숙 미술치료사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아이들이 “일상의 현실 그대로 사람들 속에서 갈등을 겪고 문제를 느끼는 중에 새롭게 자신을 발견하고 경험을 바꾸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그 취지를 밝혔다.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