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토)

[CSR 커넥트 포럼- 연결의 힘으로 바꾸는 아동·청소년 미래] ⑥한국타이어나눔재단 ‘위기상황 청소년 지원사업’

위기상황 청소년 지원사업을 소개하고 있는 강혁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사무국장 ⓒ굿네이버스·안경잡이

“청소년을 위한 지원센터, 그룹홈 등이 있는데도 왜 여전히 많은 아이들이 거리에 있는 걸까요? 이런 고민에서 ‘위기청소년 지원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지난 23일 서울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 ‘2019 CSR 커넥트 포럼’ 발표자로 나선 강혁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사무국장은 “가출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청소년들에게는 발 빠르고 유연한 지원이 필요한데, 정부가 이를 파악해 움직이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민간기업이 이 틈을 메워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사업을 시작한 계기를 설명했다.

한국타이어눔재단은 2014년부터 재단법인 성심수도회와 함께 위기상황 청소년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위기청소년에게 안전한 거주 공간과 직업 훈련을 제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서울 신림동에 최장 2년까지 거주할 수 있는 위기청소년 그룹홈 ‘이상한나라’를 운영하면서 바리스타 교육이나 차 정비 교육 등을 지원한다. 이상한나라 입주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자신의 목표 등을 적은 ‘입국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이를 기존 거주 청소년들과 실무자가 함께 심사해 입국 허가 여부를 정한다.

카페에서 직업체험 훈련을 받고 있는 청소년들.  ⓒ한국타이어나눔재단

2017년에는 서울 신창동에 카페 ‘로스트앤파운드’를 열어 청소년들에게 운영을 맡겼다.  성심수도회 수녀이자 로스트앤파운드를 이끌고 있는 김정미 대표는 “규칙적인 생활조차 어려워했던 청소년들이 정해진 시간에 나와 성실히 일하고, 여러 사람과 협력하는 경험을 하며 자신감을 키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익을 높이기 위해 원두도 직접 볶아 팔고 있다. 김정미 대표는 “한국타이어나눔재단에서 아이들의 ‘로스팅 자격증’ 취득을 지원해주고, 한국타이어 사내 카페에 원두를 납품하도록 판로도 열어줬다”고 말했다.

한국타이어나눔재단은 위기청소년 지원사업의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다. 강혁 사무국장은 “현재 서울시와 함께 위기청소년을 위한 사회주택 조성 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이 밖에도 청소년들이 백화점, 카센터 등 다양한 곳에서 인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는 ‘지역사회 인턴십 지원사업’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선하 더나은미래 기자 sona@chosun.com]

–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