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1일(목)

문체부-예술경영지원센터, 예술 분야 혁신가 키운다…‘TEU ART 2기’ 모집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예술 분야 혁신가 양성과정 ‘예술산업 혁신프로젝트 TEU ART 2기’(이하 티이유 아트)에 참여할 예비 혁신가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티이유 아트는 예술산업 생태계 및 산업 확장을 위해 지원과 교육을 진행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재단 법인 예술경영지원센터와 ‘10년 안에 10억 명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혁신가의 발굴과 양성’을 목표로 혁신가 양성 학교를 운영하는 타이드인스티튜트가 공동으로 기획 및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3주간의 시범 과정 운영을 통해 3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예술산업 혁신프로젝트 ‘TEU ART 2기’ 모집 포스터. /예술경영지원센터

이번에 모집하는 2기는 예술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예술산업 종사자뿐만 아니라 예술계와의 협업을 통해 예술산업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싶은 누구나 제한 없이 오는 22일 자정까지 예술산업아카데미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서류 및 면접 전형을 통해 선발된 40인의 예비 혁신가들은 31일 아트코리아랩에서 시작되는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10월 26일까지 총 9주간 약 125시간의 교육 및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프로그램은 ▲강연과 토론을 통해 사고와 시야를 확장하는 ‘구상 세션’ ▲확장된 사고를 바탕으로 해결책 및 실행방안을 도출하는 ‘활용 세션’으로 구성됐다. 구상 세션에서는 예술 분야 트렌드는 물론 과학, 인문학, 첨단기술 관련 강연을 듣고 연사와의 양방향 소통 및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활용 세션에서는 전문가 밀착 멘토링과 함께 다양한 팀 프로젝트 및 과제를 수행한다.

김유정 예술경영지원센터 예술경제본부장은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는 예술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위해 예술기업 성장단계별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사고 확장과 실행방안 도출을 통해 새로운 예술사업 모델과 더불어 미래가치를 발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윤종영 타이드인스티튜트 대표는 “지난 시범 과정에서 세상의 난제들을 예술로 풀어내는 참여자들의 아이디어를 통해 예술의 파장과 역할이 크다는 것을 느꼈다”며 “10년 안에 10억 명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는 혁신가라는 슬로건에 가슴이 뛴다면 망설임 없이 도전해달라”고 강조했다.

김규리 더나은미래 기자 kyurious@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2호 창간 14주년 특집

지속가능한 공익 생태계와 함께 걸어온 1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