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4일(일)
촉각 디스플레이 ‘닷 패드’, CES 2023 최고혁신상 수상

소셜벤처 닷의 촉각 디스플레이 ‘닷 패드’가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3’ 접근성 부문에서 최고 혁신상(Best of Innovation)을 받았다. 최고 혁신상은 CES를 주최하는 전미소비자기술협회(CTA)가 세계를 선도할 혁신 기술과 제품에 수여하는 상으로, ‘CES 최고의 영예’로 불린다.

사용자가 닷 패드를 통해 출력된 이미지를 촉각 디스플레이로 확인하는 모습. /닷
사용자가 닷 패드를 통해 출력된 이미지를 촉각 디스플레이로 확인하는 모습. /닷

17일 닷은 “CES 2023에서 닷 패드는 접근성 부문 외에도 모바일·디바이스, 가상·증강현실 부문에서 최종 후보에 올라 혁신상(Honoree)을 받았다”고 밝혔다.

닷의 공동창업자인 김주윤 대표는 “세계 최초로 선보인 촉각 디스플레이의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감사하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전 세계 시각장애인 교육과 직업 환경이 더 많은 관심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닷 패드는 2400개 핀으로 도형과 기호, 표, 차트 등 그래픽을 디스플레이 위에 표시한다. 사용자가 손가락으로 만지면서 해당 내용을 인식할 수 있다. 교육, 엔터테인먼트,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시각장애인 접근성을 높이는 데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12월 닷은 애플과 협업해 보이스오버를 활용한 버전을 iOS 15.2, iPad OS 15.2 이상 업데이트에 반영했다. 보이스오버는 애플 기기에 내장된 스크린 리더 기능이다. 사용자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나오는 글과 그림을 닷 패드에서 만질 수 있게 됐다. 닷은 “애플 외에도 전 세계 기업, 연구 기관과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시각장애인이 다양한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초석을 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닷 패드는 미국 교육부 조달 제품에 등록돼 내년부터 미국 국공립 시각장애인 학교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최지은 더나은미래 기자 bloomy@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48호 2022.11.15.

아동학대 대응 최우선 과제는?

제248호 2022.11.15. 아동학대 대응 최우선 과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