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토)

공익분야 힘 실어 줄 국회의원들

韓매니페스토실천본부’ 추천 

국회홈페이지_사진_20대_국회의원__공익법_20160614
1 정춘숙. 2 나경원. 3 심상정. 4 유승민. 5 홍일표.

더나은미래가 선정한 5가지 공익 분야 중점 과제 관련, 주목할 만한 20대 국회의원은 누구일까.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추천을 받아 분야별 의원(가나다 순)을 정리해봤다.

우선 공적 부조 및 기부·나눔 분야에서는 박용진(더민주·서울 강북을), 이재정(더민주·비례), 정춘숙(더민주·비례), 홍영표(더민주·인천 부평을) 의원이 꼽혔다. 정춘숙 의원은 사회운동가 출신으로, 1992년 ‘한국여성의전화’ 상담소 간사로 일을 시작해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를 역임하고, ‘가정폭력방지법’ 제정에도 기여했다.

사회적 약자 분야에서는 나경원(새누리·서울 동작을), 심상정(정의당·경기 고양갑), 이인영(더민주·서울 구로갑), 표창원(더민주·경기 용인정) 의원이 주목할 만하다.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 집행위원이자
‘스폐셜올림픽 코리아’ 회장인 나경원 의원은 장애 관련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심상정 의원은 지난 2일, 서울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 사건과 관련,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과 ‘산업안전 보건범죄의 단속 및 가중처벌 등에 관한 제정 법률안’을 발의하며 원청업체의 책임을 강화하는 입법 활동을 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보건·환경 및 사회적경제,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분야로는 김성식(국민의당·서울관악갑), 김세연(새누리·부산 금정), 우원식(더민주·서울 노원을), 유기준(새누리·부산 서구동구), 유승민(무소속·대구 동구을), 제윤경(더민주·비례), 홍일표(새누리·인천 남구갑) 의원이 추천됐다.

19대 국회 때 사회적경제기본법을 발의했던 유승민 의원은 지난 8일, 공동발의를 요청하는 협조 공문을 각 의원실에 돌리며 기본법안을 다시 들고 나왔다. 

국회 CSR정책연구포럼 위원장을 맡고 있는 홍일표 의원은 상장기업이 사업보고서에 CSR 활동과 성과를 의무적으로 보고토록 하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을 발의한 인물이다.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