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6일(화)

장애 체험으로 시작 책 출간까지 5년…

밀알복지재단_사진_지도_오늘 이 길 맑음_2016

‘장애인의 교통·건축물 접근권을 강화할 것.’ 2014년 10월 우리나라가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로부터 권고받은 내용이다. 장애인들의 여가 활동 대부분은 ‘TV 및 비디오 시청'(96%)으로, 문화 예술을 관람하는 장애인은 7%에 불과하다.(2014 장애인 실태조사)

‘오늘 이 길, 맑음: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지하철 여행기(도서출판 미호)’는 이런 문제의식에서 시작됐다. 책이 나오기까지 걸린 시간은 꼬박 5년. 밀알복지재단이 2010년부터 진행한 장애 체험 프로그램 ‘특별한 소풍’이 계기가 됐다. 비장애인이 휠체어와 안대를 착용해 서울 곳곳을 누비던 활동은 2013년 ‘특별한 지도 그리기 프로젝트’로 발전했다. 특정 명소뿐 아니라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장애인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로 한 것. 2010년부터 밀알복지재단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던 정지영 작가의 아이디어였다. 2013년 말, 특별한 지도 그리기 서포터스 1기를 시작으로 16명의 자원봉사자가 힘을 모았다. 특히 휠체어를 이용하는 유경재(31·지체1급)씨의 합류로 경사로의 각도, 도로 옆 배수구 등도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까지 만들어진 지도는 40여개. 결과물을 널리 알리자는 취지로 20곳을 선정해 책으로 묶었다. 정 작가는 지하철역 주변 볼거리, 먹을거리 등을 장애인의 관점에서 소개하는 에세이 작업과 사진 촬영을 담당했고, 자원봉사자들은 지하철역 주변 체크를 맡았다. 5명의 사진 재능 기부자들도 추가로 힘을 보탰다. 장혜영 밀알복지재단 사업운영부 홍보팀 간사는 “휠체어가 다닐 수 있다는 것은 어린아이, 유모차가 있는 엄마, 노약자들도 무리 없이 다닐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장벽이 없는 환경을 위한 작지만 의미 있는 걸음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인세 전액은 밀알복지재단 장애 인식 개선 사업을 위해 사용된다.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