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토)

지역을 바꾸는 청년들의 프로젝트 지원합니다

영국문화원x경기문화재단 ‘액티브 시티즌(Active Citizen)’ 참가자 모집

전 세계 46개국에서 시행… 국내 첫 개최

 

영국문화원과 경기문화재단이 지역사회 청년리더 양성 프로그램 액티브 시티즌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액티브 시티즌은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청년 및 초기단계 스타트업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국제연수를 통해 글로컬(global+local) 네트워크를 갖추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지난 2009년 시작 이래 전 세계 46개 국가에서 7800여개의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20만명의 청년들이 참가한 영국문화원의 글로벌 프로젝트다.

스리랑카의 액티브 시티즌들 ⓒActive citizen

경기도 지역을 기반으로 문화예술 분야에서 2년 이상의 활동 경력이 있는 청년 기업가∙ 활동가∙ 예술가∙ 기획자라면 누구든 액티브 시티즌에 지원할 수 있다. 제출한 활동 포트폴리오를 통해 경력과 소셜 미션, 지역 연계성 등을 고려해 집중 워크숍에 참가할 25인이 선발된다. 5일 간의 워크숍에서는 지역사회에 필요한 변화를 시도할 수 있는 소셜 리더십 함양 과정과 프로젝트 운영 지식, 비즈니스 스킬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사회변화를 이끌어낼 훌륭한 프로젝트에는 이를 실현할 자본금도 지원한다. 영국문화원은 특별히 워크숍 5일차에 기획 중인 ‘아이디어 피치’에서 4개 팀을 선정, 프로젝트 실현 자금으로 총 160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3개월 간 프로젝트를 실행한 후 뛰어난 성과를 낸 최대 2팀에게는 오는 11월 ‘액티브 시티즌 국제 연수’ 참여할 기회도 주어진다. 국제 연수는 사회변화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 해외 지역을 방문, 각국의 액티브 시티즌 리더와 함께 각자가 일군 변화를 공유하고 연대하는 행사다.

액티브 시티즌이 한국에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유럽에서는 난민·이주민 문제를 지역이 해결하도록 돕는 액티브 시티즌 교육과 프로젝트가 시행되고 있으며, 아프리카 국가들은 지역 단위 행정력 강화를 위해 액티브 시티즌으로 커뮤니티 리더를 양성하고 있다. 영국문화원은 “최근 아시아 내 소셜벤처와 사회적기업의 역할이 급증함에 따라 아시아에서도 액티브 시티즌을 기획하게 됐다”며 “액티브 시티즌을 통해 이들이 비즈니스 역량을 구축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 밝혔다.

모집 마감은 7월 9일(일) 24시까지이며, 지원서 및 자세한 내용은 영국문화원 홈페이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