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목)

KB손해보험, 지속가능채권 2860억원 발행… ESG경영 속도

KB손해보험은 자본 건전성 확보와 ESG 경영 실천을 위해 후순위 공모사채 지속가능채권 2860억원을 발행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KB손해보험은 “채권 발행으로 조달된 자금을 녹색사업 및 사회적 가치 창출 분야에 전액 투자할 계획”이라며 “신재생 에너지, 친환경 교통수단·에너지 효율 제고, 오염방지·관리 등에 사용된다”고 했다.

서울 강남구의 KB손해보험 사옥. /KB손해보험 제공
서울 강남구의 KB손해보험 사옥. /KB손해보험 제공

KB손해보험은 지속가능채권 발행을 앞둔 지난 5월 한국기업평가에서 실시한 ESG인증평가에서 최고등급인 ST1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UNEP FI(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의 PSI(Principles of Sustainable Insurance·지속가능보험원칙)에 가입한 바 있다. PSI는 보험업계의 지속가능경영에 관한 국제 협약으로 보험사 경영활동 전반에 ESG와 지속가능성을 고려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2020년에는 서울시와 함께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SIB(Social Impact Bond·사회성과연계채권)사업에 참여해 올해로 3년째 지속하고 있다. SIB사업은 사회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민간 기업이 공공사업에 사업비를 투자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정부가 사업비·성과금을 지급한다. 미국과 영국 등 전 세계 30여개 국가에서 도입했으며, 서울시 SIB는 아시아에서 최초 사례다.

한편, 이번 지속가능채권 발행으로 KB손해보험의 RBC(지급여력) 비율은 지난해 말보다 약 12%p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RBC 비율은 고객이 보험금 지급을 요청했을 때 보험사가 이를 지급할 수 있는 보유액 비율을 나타낸 지표다. 금융당국은 보험사에 RBC 비율 150% 이상을 유지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올해 1분기 기준 KB손해보험의 RBC 비율은 162.3%로 지난해 말 179.4%에 비해 17.1%p 하락했다.

KB손해보험은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국가적·국제적인 노력에 협력할 수 있도록 글로벌 이니셔티브 활동을 강화해나가고 있다”며 “환경·사회 리스크 관리지침을 자산운용가이드라인에 반영하는 등 ESG 투자 관련 리스크 관리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강나윤 더나은미래 인턴기자 nanasis@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