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14일(수)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print

2021 현대차정몽구재단 미래지식 포럼
더나은미래 공동주최, 4일 온라인 생중계

현대차정몽구재단과 조선일보 더나은미래가 개최하는 ’2021 현대차정몽구재단 미래지식 포럼(이하 미래지식 포럼)’이 오는 4일 오후 1시부터 유튜브와 네이버TV를 통해 생중계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는 어떻게 연결되는가’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코로나 이후 사회의 흐름을 진단하고 삶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생태학·심리학·범죄학·도시공학 등 각 분야 교수 6인이 ‘연결’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주제 강연을 펼친다.

기조 강연을 맡은 최재천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석좌교수는 ‘손잡지 않고 살아남은 생명은 없다’라는 주제로 연대와 공감의 중요성을 생태학적 관점에서 풀어낸다. 1세션 강연자인 허태균 고려대 심리학과 교수는 팬데믹이 개인의 일상과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2세션 무대에 오르는 박미랑 한남대 경찰학과 교수는 범죄가 만연한 사회에서 연결과 공유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한다. 3세션에서는 정석 서울시립대 도시공학과 교수가 ‘잉여와 결핍의 연결’이라는 주제로 공동체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4세션은 AI(인공지능)를 연구하는 오혜연 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가 맡아 인간과 사회를 연결하는 AI 세계를 소개한다. 마지막 5세션에서는 장대익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교수가 팬데믹 시대의 혐오 현상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포럼에서는 ‘연사 토론’ 시간이 두 차례 마련된다. 1부 토론에는 최재천·허태균·박미랑 교수가, 2부 토론에는 정석·오혜연·장대익 교수가 참석한다. 토론 사회는 김시원 더나은미래 편집장이 맡는다.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현대차정몽구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다.

문일요 더나은미래 기자 ilyo@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