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창업 가이드북
지난달 29일 출시된 ‘ESG 창업 가이드북’은 ESG 창업의 이론과 실무, 글로벌 사례 등을 상세하게 제시해 독자들이 ESG 창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책은 한국에서 ESG 관련 사업 영역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ESG 시민 체감 정책과 ESG 창업 붐(boom) 조성이 요구된다고 설명한다. 김영덕 전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대표와 창업가 육성 전문기업 언더독스 조상래 대표 등과의 인터뷰 내용도 포함됐다.
한광식·박종철·이종현 지음, 이프레스, 2만원, 288쪽
초저출산은 왜 생겼을까?
‘초저출산은 왜 생겼을까?’는 인구학자 조영태 서울대 교수와 진화학자 장대익 가천대 석좌교수 등이 진단하는 한국의 초저출산 현상 원인과 해법 등 내용을 담았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초저출산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을 다각도로 파악하고 인구절벽 벼랑 끝에서 생존할 수 있는 해법이 무엇인지 모색한다. 초저출산 현상을 바라보는 데 있어서 전문가들의 새로운 시각을 접해볼 수 있다. 인간의 생물학적 본성과 심리적 기제에서 저출산에 대응한 다른 나라의 역사적 사례와 사회 시스템의 변화까지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조망했다.
조영태·장대익·장구 외 4명 지음, 김영사, 1만5120원, 240쪽
돌봄, 동기화, 자유
‘돌봄, 동기화, 자유’는 일본 후쿠오카의 노인요양시설 ‘요리아이의 숲’을 운영하는 무라세 다카오 총괄소장이 수많은 노인을 돌보며 겪은 일을 바탕으로 돌봄의 본질, 돌봄과 자유의 공존에 관해 쓴 책이다. 저자는 대부분의 노인이 인지저하증(치매)을 겪고 있지만 이를 병이 아닌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이며 그들의 혼란에 기꺼이 동기화하고자 한다. 책은 특별한 요양원에서 지내는 여러 노인의 일상을 통해 ‘돌봄’을 둘러싼 다양한 주제를 고찰한다.
무라세 다카오 지음, 다다서재, 1만6200원, 328쪽
김강석 더나은미래 기자 kim_ks0227@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