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시아의 사회적기업들이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인도 사회적기업의 절반 이상인 약 67%가 지난 5년 내에 세워졌으며, 방글라데시의 사회적 기업 절반 이상도 2013년 이후 생겨났다. 영국문화원의 남아시아의 사회적 기업 연구 자료에 따르면, 파키스탄의 사회적기업 약 90%가 향후 성장에 대한 계획을 갖고 있다고 응답했다. 확연한 성장세만큼 몇몇 사회적기업들은 사회적경제의 확대를 넘어 기업의 미션과 아이디어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최근 이 기업들은 임팩트 투자 방식의 청년사회혁신프로젝트 ‘리메이크 시티(Remake city)’에 참가하면서 사회 혁신의 주체로 진화 중이다. ☞리메이크 시티(Remake city)가 궁금하다면?
저렴한 정수 필터로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인도네시아의 사회적기업 나자바(Nazava)부터 장애인을 사진 편집자로 고용하는 베트남의 사회적기업 이멕터(Imagtor)까지. 주목할 만한 남아시아의 사회적기업들을 <上>, <下>편으로 나눠 소개한다.
인도네시아 농부의 절반 이상은 다른 직업에 비해 2.3배나 더 가난하다. 게다가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샤크’라고 불리는 50~100% 고금리 대출업자의 손을 빌려야만 한다. 반면 크라우디(CROWDE)는 시중보다 2배 이상 낮은 금리로 자금이 필요한 농부와 투자자를 연결한다.
크라우디는 인도네시아의 농업 시스템을 개선하는 사회적기업이다. 2015년 세워진 이 회사는 인도네시아 농업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투자자를 직접 끌어모으고, 농부들에게 잠재력을 키워주는 사업을 시작했다. 농부와 투자자를 한 데 모으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도움이 필요한 농부와 농사에 대한 정보를 올리면 예비 투자자들은 내용을 보고 원하는 곳에 투자를 결정한다. 현재 170억루피(약 13억6000만원) 이상이 자바 섬, 수마트라 섬, 칼리만탄 섬, 술라웨시 섬 등의 농부들에게 지원됐다. 1만명의 투자자와 500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크라우디의 펀딩은 기부로 끝나지 않는다. 농부가 기금을 통해 수익을 내면 갚아야하는 ‘대출’ 시스템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사업 계획서 등 까다로운 검증 과정을 통해 대출 농업인을 선정한다. 최근에는 가축과 수산업 진출도 앞두고 있다. 도움이 필요한 곳에 암소 등 가축과 새우 양식도 지원할 예정이다.
테무(TEMU)는 구직자와 회사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지난해 만들었다. 이 플랫폼은 고용주에게 이력서 검색 및 헤드헌팅 서비스를, 구직자에게는 자동 표지 작성 기능을 제공한다. 왜 고용 연계 플랫폼일까. 테무는 인도네시아 빈곤 문제의 원인을 ‘노동 시스템’에 있다고 봤다.
인도네시아 도시 빈민가에서는 1억1000만여명의 사람들이 하루 1.9달러로 생활하고 있다. 이들은 취업에도 제약을 받고 있어 빈곤의 굴레는 이어질 수밖에 없다. 지속가능하고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노동 시스템을 바로잡아야 하는 것. 이에 테무는 손쉽게 접근 가능한 고용 연계 플랫폼을 고안해냈다.
테무는 구직자와 회사 양측의 수요와 공급을 조정하는 중개자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질 좋은 일자리를 생산해내기 위한 관리도 수행하고 있다. 까다로운 등록 시스템을 통해 구직자와 회사를 선정하고 관리하는 것. 또한 테무에 축적된 데이터들을 종합하여 구직자를 위한 컨설팅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2016년 6월 테무는 자카르타 청년혁신프로그램인 ‘리메이크 시티, 자카르타’(Remake Citiy, Jakarta)에 참여해 사업을 키워나가기도 했다. 그 결과 최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출시, DBS재단과 싱가폴국립대학교가 개최하는 ‘아시아 소셜벤처 챌린지’에서 아시아와 인력자원 등 두 가지 부문에서 수상했다.
↑1516 그린 디자인이 풍력 발전 기술을 하노이 슬럼가에 설치하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영상. ⓒ1516 그린 디자인
친환경 건축물과 제품을 설계하는 1516 그린 디자인(1516 Green design)은 중산층부터 빈곤층까지 재생가능에너지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모두를 위한 녹색 해결책’에 중점을 두고 있다.
1516 그린 디자인에 따르면, 재생가능에너지 발전 설비는 간단한 원리로 작동한다. 풍력 발전기의 경우, 전자회로, 철봉, 날개, 태양 전지 패널, 컨트롤러, 배터리 및 전구가 달려 있다. 이 바람은 플라스틱 버킷으로 만든 날개를 회전시켜 전기를 만들어내고, 에너지는 배터리에 저장되어 조명에 사용된다. 이 재생가능에너지 사업은 UNDP 베트남 사무소에서 주최한 ’15 가지 녹색 프로젝트’ 중 가장 좋은 프로젝트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1516 그린 디자인은 저소득층을 위한 친환경 전기 생산 시설은 물론 폐목재 등을 활용한 가구 등도 제작한다. 2016년에는 풍력 터빈 및 태양열 패널을 활용한 전기 생산 시설을 베트남 도서산간의 빈곤층에게 제공하기 시작, 지난해에는 하노이, 라오까이, 하갱, 응거 등 베트남 북부의 가난한 가정에 시설 100대를 설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