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꿀 권리, 도전할 자유”…‘구멍뒤주’ 장학생 5기 모집

스스로 정한 목표로 3개월 도전…최대 150만 원 장학금 지원

사단법인 유쾌한반란이 청소년의 도전 정신을 응원하는 장학 프로그램 ‘구멍뒤주’ 5기 장학생을 이달 27일까지 모집한다.

‘구멍뒤주’는 가난과 제도의 벽에 막힌 청소년들에게 ‘도전할 수 있는 시간’과 ‘꿈꿀 권리’를 보장하자는 취지로 2021년 시작됐다. 단순 생활비나 학업 장려금이 아닌, ‘하고 싶지만 해보지 못한 것’을 해볼 수 있도록 돕는 도전 장학 프로그램이다. 2023년부터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후원을 받아 지금까지 260명의 청소년이 이 장학금을 통해 자신의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유쾌한반란의 ‘구멍뒤주’ 5기 모집 포스터. /유쾌한반란

이번 5기 모집에서는 총 50명을 선발한다. 선발된 장학생은 본인이 직접 세운 도전 목표와 예산 계획에 따라 3개월 동안 매월 최대 50만원의 장학금을 받는다. 악기 연주, 제과제빵, 연기, 운동, 자격증 취득 등 주제는 자유다. 도전 과정을 매주 사진과 함께 기록하는 활동이 포함되며, 성실히 활동한 장학생 중 최대 10명에게는 2개월의 추가 장학금이 지급된다.

장학금뿐 아니라 청소년의 성장을 돕기 위한 다양한 부가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낯선 문화에 눈을 뜨게 하는 ‘문화 체험’, 서로의 노력을 응원하는 ‘온기우편함’ 편지 교환, 또래와 고민을 나누는 ‘고민 상담소’, 진로 방향을 설계하는 ‘온라인 꿈 멘토링’ 등이다.

지원 자격은 ▲도전 목표가 분명하고, 스스로 도전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사람 ▲14세부터 19세(2012년 12월생~2007년 1월생) ▲법정 국민기초생활 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 대상자 또는 아동 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 보호 청소년 또는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인 자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청소년으로, 성적이나 학업 성취 기준은 없다. 유쾌한반란 홈페이지에서 구글 폼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과 모집 공고도 확인할 수 있다.

손자영 프로젝트 매니저는 “도전은 곧 자기 자신을 새롭게 마주하는 일”이라며 “막연했던 꿈이 있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그 꿈을 구체화해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규리 더나은미래 기자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