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17일(화)

아산나눔재단, 스타트업 사례집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발행

아산나눔재단이 국내 스타트업의 성장 전략과 실제 고민을 다루는 교육용 사례집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이하 AER)’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AER은 창업·경영·기업가정신 관련 과목을 수강하는 대학생이나 창업생태계 종사자가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창업가 입장에서 의사결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2015년 첫 발간한 이래 지금까지 총 90건의 다양한 기업 사례를 다뤘다.

이번 발간된 AER에는 ▲데이원컴퍼니 ▲뤼튼테크놀리지스 ▲어반플레이 ▲키글 등 국내 4개 스타트업의 사례를 담았다. 성인 교육 스타트업 ‘데이원컴퍼니’의 사내독립기업 체제 전환 과정, AI 서비스 플랫폼 기업 ‘뤼튼테크놀리지스’의 가격 전략, 도시 콘텐츠 전문기업 ‘어반플레이’의 공간 브랜딩 및 비즈니스 모델, 글로벌 키즈 콘텐츠 제작사 ‘키글’의 그로스 해킹 및 애널리틱스 분석 방법 등이 소개됐다.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ER)’ 사례 발행 포스터. /아산나눔재단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ER)’ 사례 발행 포스터. /아산나눔재단

이번 AER 사례 집필에는 대학 교수, 연구원, 변호사, 의사 등 사례별 주제와 연관된 전문 집필진이 참여했다. 사례 개발에는 기업가정신 확산과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 연구 및 사례 개발 등을 위해 2022년 3월 출범한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지식연구소’가 참여했다.

허여나 아산나눔재단 생태계팀 팀장은 “교육, 생성형 AI, 공간 브랜딩, 영유아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국내 스타트업의 사례를 담고자 했다”며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과 대학생들이 기업가의 입장에서 의사결정 과정을 경험해보고, 국내 창업생태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기용 더나은미래 기자 excuseme@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2호 창간 14주년 특집

지속가능한 공익 생태계와 함께 걸어온 1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