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생활 속 정책안건, 국민이 직접 제안해주세요”

행정안전부의 국민참여 플랫폼 ‘광화문1번가’에서 국민들로부터 실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대한 정책안건을 제안받는다.

광화문1번가는 국민이 참여하는 온·오프라인 정책 토론장으로, 매년 ‘열린소통포럼’을 개최해 생활 속 정책을 논의하고 일반 국민들의 의견을 정책으로 연결짓는 작업을 수행한다.

이번에 국민으로부터 정책 제안을 받는 주제는 5가지다. 행정안전부 국민참여혁신과는 지난 8월 한달간 ‘국민참여 정책주제 선정’ 이벤트를 진행해 국민 의견수렴과 토론이 필요한 정책안건 5건을 발굴했다. 선정된 주제는 ▲교통안전(전동킥보드를 안전하게 이용하려면) ▲미디어(가짜뉴스의 시대 우리의 대응방안은) ▲동물복지(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사회, 유기동물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는) ▲경제활성화(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에너지·환경(자연 위에 만들어지는 태양광시설 문제 어떻게 볼 것인가) 등으로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문제다.

참여 국민은 다섯 가지 주제 중 하나를 골라 정책 아이디어와 해결과제, 개선방안 등을 10월 18일까지 제안하면 된다. 접수는 광화문1번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번에 제안된 의견은 11월 12일 서울열린소통포럼에서 열리는 ‘제8차 열린소통포럼’에서 다뤄진다.

[문일요 더나은미래 기자 ilyo@chosun.com]

–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2호 창간 14주년 특집

지속가능한 공익 생태계와 함께 걸어온 1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