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금)

외국인주민 불편 해결하는 ‘서울생활 살피미’ 모집합니다.

지난해 ‘서울시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 자원봉사자로 활동했던 마르타 프르지에카(Marta Przysiecka, 국적 폴란드)씨는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에서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정보와 관련해 날짜 등 몇몇 오류사항들을 모니터링해 서울시에 알렸다. 서울시에서는 보안코드로 인한 오류를 확인하고, 이를 바로 잡아 정상적인 서비스가 되도록 개선했다. 

2017년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는 32개국 출신 70명 외국인주민과 내국인 번역요원 10명으로 구성돼 총 311건의 의견을 제안했으며, 우수 제안 48건은 관련부서에서 채택해 시정에 반영됐다. 

서울시는 1월 17일(수)부터 2018년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 70명을 모집한다.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는 외국인주민의 입장에서 서울생활의 불편함을 찾아 상시적으로 개선 의견을 제안하는 창구 역할을 하게 된다. 아울러,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는 활동기간 중에 시정투어와 한국문화·역사체험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는 신청서 접수 후 서류심사 절차를 거쳐 2월 5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활동기간은 3월~12월까지 총 10개월이다. 

2017년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 위촉식 및 오리엔테이션 현장 사진. ⓒ서울시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는 기본적으로 자원봉사 형태로 진행되며, 서울 거주 1년 이상자로 한국어 또는 영어를 구사해야한다. 단, 활동내용에 따라 소정의 활동비(1건 제출당 2만원)가 지급되며, 3개월간 활동하지 않을시 자동으로 해촉된다. 또한 내국인 대상으로 모집하는 번역요원은 서울에 거주하며 영어·한국어 통역 및 번역 경력이 2년 이상이어야 한다.  

고경희 서울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은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를 통해 외국인주민의 입장에서 불편사항이나 제안을 발굴 개선함으로써 서울 거주 외국인의 서울생활이 보다 편안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 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 및 신청방법은 서울시 및 서울글로벌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