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금)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5일부터 ‘자원봉사주간’ 운영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가 ‘자원봉사자의 날’을 맞아 오늘(5일)부터 11일까지 ‘자원봉사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2005년 자원봉사자의 사기를 높이고 자원봉사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자원봉사활동 기본법’에 따라 12월 5일을 법정 기념일로 지정했다. 자원봉사주간은 5일부터 일주일간 진행된다.

2022년 자원봉사주간 슬로건.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2년 자원봉사주간 슬로건.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올해 자원봉사주간에는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와 행정안전부, 전국 245개 자원봉사센터가 자원봉사자 기념식을 비롯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우선 자원봉사자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담아 정부 청사와 자원봉사센터에 ‘대한민국 자원봉사기’를 공동행동의 일환으로 게양한다.

자원봉사 아카이브’에서는 자원봉사 활동과 기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온라인 기획 전시가 열릴 예정이다. 이 밖에도 ‘V-클래스 : 자원봉사 뉴노멀과 패러다임의 전환’을 주제로 정진경 광운대학교 행정학과 교수와 각 분야 전문가들이 자원봉사 패러다임 전환에 관한 논의를 펼친다. 강의는 7일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송출된다.

앞서 4일에는 ‘자원봉사자와 함께하는 KBS열린음악회’가 방영됐다. 자원봉사 홍보대사 팝핀준호와 가수 정유진이 함께하는 자원봉사 대표 음원 ‘Sunny days’ 무대를 시작으로 변진섭·태진아·펭수 등 유명 가수와 셀럽들이 전국의 자원봉사자들을 응원하고 격려하는 무대를 펼쳤다. 지난달 22일에는 자원봉사 대표 캐릭터 ‘자봉이’를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 제작해 자원봉사자 3만2500명에게 배포하는 행사도 진행됐다.

권미영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장은 “산불, 태풍, 코로나19 등 국가적 재난상황은 물론 복잡해지는 사회문제를 예방하는 데 자원봉사자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라며 “자원봉사주간을 맞이해 자원봉사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고, 공동체를 위해 헌신해 온 전국의 1500만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모두가 고마움과 응원을 전하는 기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수연 더나은미래 기자 yeon@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