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토)

[이주의 공익뉴스브리핑] 제3차 사회적경제 정책포럼 개최 외

더나은미래는 비영리단체, 사회적경제, 기업 CSR 등의 영역에서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고민하는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이주의 공익뉴스브리핑’에서는 주간 단위로 제3섹터의 지원사업, 채용공고, 모집공고, 행사 소식을 큐레이션해 소개합니다.  

01. 제3차 사회적경제 정책포럼 개최(7/4)

오는 7월 4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지역사회 발전 전략으로서의 사회적경제의 도전과 실험, 그리고 과제’를 주제로 제3차 사회적경제 정책포럼이 열린다. 발제 내용은 ▲지역사회 발전 전략으로서의 사회적경제의 현재와 가능성, 향후 과제(김의영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 ▲협동조합자치구 영국 람베스 사례를 통해 본 지역 혁신 실험과 성과, 시사점(전성환 前 충남문화콘텐츠진흥원장) ▲서울 지역 발전 전략으로서의 서울시 사회적경제 6년과 2기 신전략(이은애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등이다.

이후 토론에는 정태인 칼폴리니사회경제연구소장(좌장), 김영식 전국사회연대경제지방정부협의회 사무국장, 김재경 (사)커뮤니티와경제 소장 및 상임이사, 옥세진 희망제작소 부소장, 류홍번 사회정경제활성화전국네트워크 사무국장이 참여한다. 포럼 참가 신청은 여기에서 하면 된다. 

02. 서울시NPO지원센터, 공익활동 협업공간 “엮다” 입주자 모집(~7/8)

서울시NPO지원센터는 7월 8일까지 서울시NPO지원센터 2층 내 공익활동 협업공간 ‘엮다’의 입주자를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입주기간 동안 활동 계획이 있는 ▲안식년 및 휴직 중인 공익활동가 ▲공익활동 관련 연구자 또는 연구모임 ▲NPO 네트워킹 조직 ▲NPO 지원 역량을 가진 기관 및 개인(IT 전문가, 디자이너 등)이다. 선발 기준은 ▲NPO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인가 ▲입주기간 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이 명확하고 실행역량이 있는가 ▲입주공간에 대한 필요성과 활용 의지가 있는가 ▲공익활동 협업공간 입주자로서 적극성이 있는가 등이다.

지원 규모는 8석이며, 모임 및 단체의 경우 최대 2명까지 입주할 수 있다. 지원 기간은 6개월이며, 재심사를 거쳐 한 번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협업공간 이용 시간은 평일 9시~20시까지다. 서류 심사와 면접을 거쳐 7월 16일 최종 입주자가 발표된다. 지원 서류는 서울시NPO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작성 후 이메일(support@snpo.kr)로 접수하면 된다. 

03. 에스오피오오엔지, 2018 하반기 정기투자 소셜벤처 모집(~7/16)

소셜벤처 인큐베이터 에스오피오오엔지(sopoong)에서 7월 16일까지 올 하반기 정기투자 소셜벤처를 모집한다. 선발 기준은 ▲해결하려는 사회문제와 해결해야 하는 이유가 명확한가 ▲해법이 구체적인가 ▲측정가능한 사회적 가치가 있는가 ▲제품 및 서비스로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 ▲얼마나,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 설명할 수 있는가 ▲팀의 역량과 전문성이 해결하려는 문제에 적합한가 등이다.

정기투자사로 최종 선정된 기업에게는 3000만원이 투자되며, 팀의 현황과 가설을 점검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밀착 멘토링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이밖에 소셜벤처간의 네트워크 및 후속 투자 유치를 위한 벤처케피털 네트워크도 지원된다. 에스오피오오엔지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다운 받아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04. 희망제작소, 국민참여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 ‘국민해결2018’ 진행

희망제작소는 행정안전부와 함께 ‘국민해결2018’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국민해결2018’은 국민이 스스로 생활 속 문제를 찾아 새로운 해결방법으로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프로젝트다. 프로그램으로는 ▲사회문제 해결 방안을 토론하는 ‘상상테이블’과 ▲상상테이블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소셜리빙랩’이 있다. 온라인에서 ‘국민연구자’ 등록 ‘상상테이블’ 참가 신청 후, 7월 17일까지 3명 이상 모여 ‘상상테이블’을 진행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유하면 된다. ‘상상테이블’의 진행 시간, 장소, 형식(수다, 세미나 등)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상상테이블 실행 결과 보고를 마친 참가자는 7월 9일부터 20일까지 ‘소셜리빙랩’ 아이디어 공모전에 지원할 수 있다. 공모전에 당선되면 아이디어 기획자는 희망제작소와 함께 프로젝트를 실행하게 된다. 소셜리빙랩 사업기간은 2018년 8월 20일부터 11월 25일까지 100일 간이며, 총 7억3000만원이 사업비로 지원된다. 자세한 사항은 ‘국민해결2018’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