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토)

[이주의 공익뉴스브리핑] 2018년 상반기 이화-유한킴벌리 신입 NGO 여성활동가 리더십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외

더나은미래는 비영리단체, 사회적경제, 기업 CSR 등의 영역에서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고민하는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이주의 공익뉴스브리핑’에서는 주간 단위로 공익 섹터의 지원사업, 채용공고, 모집공고, 행사 소식을 큐레이션해 소개합니다.   

01. 2018년 상반기 이화-유한킴벌리 신입 NGO 여성활동가 리더십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6/5)

이화여자대학교 리더십개발원과 한국여성재단은 6월 5일까지 ‘2018년 상반기 이화-유한킴벌리 NGO 여성활동가 리더십교육 프로그램’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유한킴벌리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신입 NGO 여성 활동가를 위해 기획된 교육으로, ▲여성활동가의 여성주의적 관점 계발 ▲여성활동가로서의 비전 수립 및 역량 강화 ▲선후배 및 동료 여성활동가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한 연대 형성 등을 목적으로 한다. 모집 대상은 여성 ·시민사회단체 신입 활동가 중 3년 미만의 상근 활동가 혹은 단체 회원(조합원)이면서 시민사회 활동을 예정 중인 예비 활동가이다. 교육은 6월 15일부터 8월 10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이화여자대학교 ECC B313호에서 진행된다. 교육지원서 및 양식을 한국여성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 작성 후 leadership@ewha.ac.kr로 제출하면 된다.

 

02. LH 소셜벤처, 신규 소셜벤처 창업 및 기존 소셜벤처 성장 지원사업 참가자 모집(~6/17)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주거복지재단이 다음달 17일까지 예비·초기 단계 소셜벤처 창업 및 기존 소셜벤처 성장 지원사업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창업지원 Start-Up’ 부문에서는 예비 창업 단계부터 창업 3년 미만의 소셜 벤처를 지원하는 은 프로그램으로, 만 19세~39세 이하 창업가 또는 5인 이하 팀이 지원할 수 있다. 총 17개 팀을 선정해 최대 2년간 4000만원을 단계별로 지원하며, 창업공간을 비롯해 크라우드펀딩 지원, 교육·컨설팅,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심사는 서류전형과 발표전형을 거치며, 소셜 미션(20점), 사회적기업가 자질(20점), 비즈니스 모델(15점), 창업 아이템(15점), 사업실현 가능성(20점), 기대 효과(10점) 등을 평가한다.

‘성장지원 Scale-Up’ 부문은 도시재생 및 주거복지 분야의 신규 공익 프로젝트를 수행하려는 기존 소셜벤처 및 사회적경제 조직(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중 국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기업 등과 컨소시엄 사업을 추진 중인 곳이 지원 대상이다. 약 10팀을 선정해 1년간 팀별 최대 1억원을 지원하며, 그밖에 창업공간과 크라우드펀딩 지원, 교육·컨설팅 및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한다. 심사는 서류전형과 현장실사, 발표전형 순으로 진행되며, 기준은 사업 효과(40점), 사업 계획(30점), 수행 역량(30점)이다.

참가를 원하는 소셜벤처는 LH 소셜벤처 홈페이지에서 응모신청서를 다운 받아 작성 후 신청서와 첨부서류를 이메일(lhse2015@hanmail.net)으로 보내면 된다.

 

03.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18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자 모집(~7/9)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2018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지난 2009년부터 매해 개최된 소셜벤처 경연대회는 우수한 소셜벤처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해 창업으로 연결하는 대회다. 공모 분야는 ‘아이디어’와 ‘창업연계’의 두가지로 나뉜다. ‘아이디어’분야는 사회문제를 해결할 참신한 아이디어를 뽑는 것이 핵심이며, 청소년 부문(만 13세~18세 청소년)과 대학생 부문(국내 대학 재학·휴학 중인 대학생, 대학원생 제외)으로 모집한다. 심사 기준은 문제 도출의 적정성(10점), 소셜 미션의 명확성(10점), 문제와 아이디어의 연계성(20점), 아이디어 창의성 및 혁신성(20점), 아이디어 실현 구체성(20점), 사회적가치 창출 효과성(10점), 경제적가치 창출 효과성(10점) 등이다.

‘창업연계’분야는 실제 사회적기업 창업을 위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소셜비즈니스 아이템으로 창업(일반창업 부문)을 계획 중이거나 국제개발협력·해외시장 진출 사업 모델(글로벌성장 부문)을 구상 중인 만19세 이상 예비창업가가 대상이다. 심사 기준은 문제 도출의 적정성(10점), 소셜 미션의 명확성(10점), 아이디어 창의성 및 혁신성(10점), 아이템 실행 가능성(15점), 고객분석 및 니즈 파악(15점), 사회적가치 창출 효과성(15점), 경제적가치 창출 효과성(15점), 사업의 복제 및 확장성(10점)이다. 

두 분야 모두 개인 혹은 10명 미만 팀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2018년 소셜벤처 경연대회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와 아이디어 제안서, 구비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04. ‘2018 싱귤래리티 대학’ 서울 챕터 글로벌 임팩트 챌린지 참가자 모집(~6/11)

구글과 NASA의 후원으로 설립된 교육기관인 ‘싱귤래리티 대학(Singularity U, 이하 SU)’에서 6월 11일까지 2018년 글로벌 임팩트 챌린지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글로벌 임팩트 챌린지는 SU가 선정한 에너지·환경·자연재해 대응역량·건강·우주·식량·교육·거버넌스·피난처·물·번영·안전 등 12개의 Global Grand Challenge(GGC)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대회로, 우승자에게는 오는 9월 실리콘밸리에서 진행되는 SU 정규 과정의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등록금이 제공된다. 서류 및 인터뷰 심사를 거쳐 선정된 10개 팀은 7월 13일~14일 이틀간 열리는 글로벌 임팩트 챌린지 행사에 발표자로 참여하며, 이 중 최종 우승자가 선발된다. 21세 이상 기업인, 과학 기술자, 학생, 혁신가 등 인류가 당면한 문제에 대한 명확한 인식과 이를 기술을 통해 풀어가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단, 영어 의사소통과 발표가 가능하며, 10주간의 SU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참가를 원하는 지원자는 사업 소개 및 자기 소개 영상(2분)을 촬영해 온라인에 올린 후 해당 주소(url)를 SU홈페이지에 접수하면 된다.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