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목)

기아대책, ‘2017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장관상 수상

국제구호NGO 기아대책이 지난 14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7년 제6회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이하 2017 교육기부대상)’에서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2017 교육기부대상은 교육기부 활성화 및 교육기부문화 확산에 기여한 우수 기관, 단체, 개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으로 열렸다.

기아대책의 장관상 수상은 지난 2년간의 성과를 인정받은 것으로, 2014년에 이어 올해로 두번째 수상이다. 기아대책은 2003년부터 이어온 ‘글로벌시민교육’,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나눔교육 ‘한톨나눔캠페인’ 등 다양한 연령을 대상으로 교육기부활동을 실시해왔다. 

‘글로벌시민교육’이 대표적이다. 기아대책은 영∙유아부터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연령대를 대상으로 나눔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영∙유아를 대상으로는 건강∙안전∙나눔에 관한 손인형극, 뮤지컬 탈인형극 등을 진행한다. 해마다 6만 여명의 영∙유아들이 혜택을 받는다. 교육을 받은 영∙유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국인삼공사와 함께 ‘건강나눔그림대회’도 개최한다.

초·중·고등학생 대상으로는 기관을 방문해 빈곤 등 지구촌 이슈를 주제로 한 수업을 진행한다. 공감능력과 다양성 존중, 비판적 사고, 소통과 문제해결능력 등을 강화하고, 학생들을 지구촌 이웃을 섬기는 ‘섬김의 리더(Servant Leader)’로 성장시키는 것이 프로그램의 목표다.

‘한톨나눔캠페인’,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한톨청소년봉사단’도 초∙중∙고교생들을 위한 대표적 프로그램이다. 기아대책은 1991년 ‘한톨자선달리기’부터 2007년 ‘한톨나눔축제’, 2017년 ‘한톨나눔캠페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청소년 나눔 교육을 이어왔다. 식량키트 만들기, 나눔교육 부스 등의 프로그램을 비롯해, 올해는 요르단 자타리난민캠프 내 기아대책 태권도학교에 보낼 ‘평화그림엽서대회’도 진행했다.

이번 장관상 수상에 대해 유원식 기아대책 회장은 “더 많은 학생들이 ‘섬김의 리더’로 자라날 수 있도록 나눔교육 및 교육기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기아대책의 교육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한다면 이메일 또는 유선으로 문의할 수 있다. (문의: edu1004@kfhi.or.kr / ☎02-544-9544)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