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목)

함께 놀았을 뿐인데… 어느새 마음의 병도 사라졌네요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 ‘심리예방사업’
우울감 경험하는 미취학 아동 많아져 일반·문제아동 나누지 않고 그룹 치료
자존감 높이고 사회성 기르는 데 도움… 유아기 때 마음의 상처 치료할수록 좋아

12명의 아이가 선생님 양옆으로 원을 그리며 앉았다. 하지만 단 한 명이 원 한가운데 들어와 앉아버렸다. 이승수(가명·6)군이다. “우리 오늘 협동하기로 했지? 협동은 다 같이 힘을 합쳐서 재미있게 노는 거야. 그러려면 우리 모두 동그랗게 원을 그리고 앉아야 시작할 수가 있어~.” 선생님 말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승수군은 원 안팎을 넘나들며 뛰어다닌다. “빨리 들어가서 앉아” 하고 버럭 화를 내는 아이, 간곡한 눈빛을 보내는 아이, 기다리는 아이까지 친구들의 태도도 다양하다.

다른 학부모들과 함께 멀찍이서 이 모습을 바라보던 승수군의 엄마 얼굴이 잿빛으로 변했다. 드디어 원이 만들어지자 본격적인 동작치료 수업이 시작됐다. 노래에 맞춰 짤랑짤랑 소리가 나는 색깔 통을 옆으로 옮기고, 다 같이 천의 가장자리를 잡고 공을 위아래로 튕기고, 엄마와 함께 몸 구석구석 만지기 놀이도 진행됐다. 1시간 남짓 진행된 수업 동안 몇 차례나 승수군의 돌발 행동이 계속 됐다. 지난달 29일, 경기 부천시 원미구에서 3주째 진행된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 예방교육 프로그램 ‘행복한 병아리 교실’ 현장이다.

“그래도 첫째 주, 둘째 주에 비하면 정말 많이 달라진 거예요. 처음엔 색깔 통이 소리도 나고 색깔도 예쁘니까, 옆 친구에게 안 넘기고 자기가 독차지한 애들도 있었어요. 손에 다 잡지도 못하면서 발 사이에 숨겨놓기도 하고요. 아직은 나이가 어려서 친구들이랑 같이 무언가를 하는 게 쉽지는 않거든요. 이제 학교에 들어가서 시작하게 될 협동놀이를 미리 해보는 건데 조금씩 성장하는 중이에요.” 동작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한 여상일(29) 좋은마음센터 동작치료사(좋은마음센터 부천지부)의 말이다. 그는 “세 번째 수업 땐 천을 잡고 공 튀기기를 5개 한 아이들이 그 다음번엔 21개까지 늘었다”고도 덧붙였다.

지난달 29일, 경기 부천시 원미구 ‘약대조이랜드어린이집’에서 심리 정서 조기예방사업으로 진행된 ‘행복한 병아리 교실’ 현장. 한길선(44) 어린이집 원장은 “아이들과 어머니들 사이에서 반응이 좋아 5회로 예정됐던 프로그램을 10회로 늘리기로 했다”며 “취학 전 부모님들이 아이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기회를 준다”고 했다. /굿네이버스 제공
지난달 29일, 경기 부천시 원미구 ‘약대조이랜드어린이집’에서 심리 정서 조기예방사업으로 진행된 ‘행복한 병아리 교실’ 현장. 한길선(44) 어린이집 원장은 “아이들과 어머니들 사이에서 반응이 좋아 5회로 예정됐던 프로그램을 10회로 늘리기로 했다”며 “취학 전 부모님들이 아이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기회를 준다”고 했다. /굿네이버스 제공

◇학령기 이전(以前) 아동, 심리 정서 조기에 어루만져

‘행복한 병아리 교실’은 굿네이버스에서 진행하는 심리 정서 조기예방사업이다. 굿네이버스 심리정서사업팀 이혜경 팀장은 “아동기에 건강한 발달을 이루지 못하면 청소년기·청년기·성인이 되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예방 차원에서 집단 그룹치료가 들어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이런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됐다”고 했다. 실제로 지난 2013년 교육부가 발표한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에 따르면 우울이나 불안, 스트레스 등으로 상담이 필요하거나 잠재적으로 위험한 초·중·고 아이들은 10명 중 1명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대상자의 2.2%에 해당하는 4만6014명은 자살까지도 생각했었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조기 개입 프로그램이 학령기 이전 아동에게 큰 의미를 갖는 이유는 왜일까. 전문가들은 “학령기 이전 시기에 마음에 입은 상처나 트라우마가 제대로 다뤄지지 않고 넘어갈 경우, 잠재됐던 문제가 사춘기에 발산될 가능성이 커서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 서울동작지부의 ‘찾아가는 집단치료’ 프로그램의 하나로 강남유치원에서 놀이치료를 진행하는 김나윤(38) 미술치료사는 “상담 현장에서 만나는 많은 중학생 부모님들이 ‘우리 애가 초등학교 때까지는 문제가 없었는데, 중학교 사춘기 되더니 이렇게 행동한다’고 하는데 발달과정을 들어보면 아주 어린 시절에 이미 감정에 문제를 겪었고 취학 전인 5~7세에 증상이 드러났지만 인지하지 못하고 넘어간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유아기나 초등기에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으면, 시간도 훨씬 적게 걸리고 중·고등학교 시절까지도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고 했다.

감정 조절을 돕는 것 외에도, 아이들에게 학교에 들어갔을 때를 대비한 ‘힘’을 심어주기도 한다. 찾아가는 집단치료를 진행하는 서유진(35) 놀이치료사는 “아이들이 갑자기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또래 생활이 어려울 경우 스트레스로 틱이나 야뇨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며 “전반적으로 학습에만 치중하다 보니 사회성을 기를 공간이 적은데, 놀이치료를 통해 아이들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사회성을 익히도록 도와준다”고 했다.

◇문제 아동 대상 아닌 전체 대상 치료… 그룹치료 장점 극대화

“한 친구가 있는데, 첫 회기 수업을 시작했을 때 워낙 산만한 정도가 심했어요. 이미 많이 지적받아서 의기소침하고 위축됐더라고요. 조절은 안 되는데 자꾸 지적받으니까 마음이 불안해졌던 거죠. 그래서 실내화를 정리하라고 하면 던진다거나, 가만히 앉아서 들어야 하는데 일반 기준보다도 훨씬 많이 돌아다녔어요. 그런데 미술을 하면서 표현하는 게 재밌어진 거예요. 자기 기분을 담을 수 있다는 것도 처음 경험해보고, 인정받을 때 자신감도 생기고요. 이제는 발표도 자신 있게 하고 자리에도 잘 앉아 있어요.”(김나윤)

강남유치원에서 예비 프로그램 ‘미술 치료’를 진행하는 김나윤(38) 미술치료사는 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지 8개월째. 그간 크고 작은 변화를 보이는 아이들이 여럿이라고 했다. 김씨는 “일반 아동과 문제행동군으로 나눠서 진행하는 게 아니라 다 같이 하다 보니 안정적인 아이들이 좋은 롤모델 역할을 하고, 다른 아이들도 훨씬 빠른 변화를 이뤄낼 수 있다”며 “정서적 문제가 분명하게 드러난 아이들은 치료로 이어져 더 큰 문제를 막을 수 있다”고 했다.

엄마와 함께하는 ‘행복한 병아리 교실’은 어땠을까. 딸과 함께 지금까지 수업에 참여해온 최은정(37)씨는 “딸아이가 집에서 워낙 적극적이어서 비슷한 모습일 줄 알았는데, 다르더라”며 “아이가 셋이다 보니까 짜증 내는 말투를 한 적이 종종 있는데, 비슷한 말투를 또래 친구한테 쓰는 걸 보니 반성하게 됐다”고 했다.

“사실 아이들이 하는 말이나 행동 대부분은 부모님으로부터 오는 거예요. 한 친구는 부모님이 워낙 엄격해서 집에서는 굉장히 통제돼 있다가 이런 자리만 오면 분출해요. 그 모습을 본 부모님은 충격받고요. 학교에 들어가면 아이들 입을 통하는 것 외엔 어떻게 생활하는지 알 길이 없는데, 이런 기회를 통해 부모님이 자신을 돌아보고 아이와도 많은 이야기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여상일 좋은마음센터 동작치료사)

유아기 아동의 정서 양육을 위한 Q&A

Q. 좋아하는 친구하고만 놀려고 해요

A. 친구를 소유하려 하고 집착하는 경우는 대부분 안정 애착 형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지금부터라도 아이가 좋아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함께해서 부모의 사랑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짝꿍 바꾸기, 생일에 친구 초대하기, 부모와 함께 캠프 참여하기 등이 도움 됩니다.

Q. 수줍음이 너무 많아요

A. 그대로 인정해주고 받아들여 주세요. “엄마도 처음 본 사람들과 인사할 때는 조금 부끄럽단다”라고 아이를 인정해줍니다. 자신이 온전히 이해받고 있다고 느꼈을 때 노력하려는 용기도 만들어집니다. 수줍음은 기질적인 영향이 크므로 부모가 외향적인 모습을 강요하거나 실수에 대해 야단을 치게 되면 아이는 더욱 위축될 것입니다.

Q. 거짓말을 해요

A. 거짓말을 해서 긍정적인 결과가 얻어졌던 경험에 의해 학습되고 강화되어 거짓말이 늘고 습관화되는 경우입니다. 아이의 거짓말을 적당히 무시하고 무관심하게 다루다가, 아이가 솔직하게 이야기했을 때 또는 거짓말을 하지 않았을 때 즉각적인 보상을 해주세요.

Q. 한 가지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해요

A. 첫째, 가정의 분위기를 차분하게 조성해서 아이가 책을 읽고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세요. 둘째, 식물이나 동물을 키워봅니다. 아이가 흥미 있어 하는 것을 관찰하며 차츰 집중력을 늘려가도록 유도해보세요. 셋째, 집중력을 키워주는 놀이를 함께 합니다. 퍼즐이나 구슬 끼우기 같은 놀이를 통해서도 집중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Q. 모든 문제를 울음으로 해결하려고 해요

A. 울음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울음이 효과적인 전달 방법이 아니고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내지 못한다는 것을 아이가 깨닫게 되면 아이는 더 이상 울음을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때로는 울도록 내버려두거나, “왜 우는지 다 울고 나서, 울음 그치면 엄마에게 이야기해줘” 하며 시간적 거리를 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Q. 화가 나면 공격적이게 돼요

A. 첫째, 아이의 감정을 공감해주세요. 아이를 야단치기 전에 아이의 화가 난 감정을 인정해주고, 공감을 표현해 주세요. 둘째, 아이에게 모범적으로 화를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해주세요. 셋째, 아이의 공격성을 유발하는 상황을 파악해 미연에 방지하세요. 졸릴 때 공격적 성향이 나타나는지, 배가 고플 때 자주 나타나는지 등을 관찰해보고 그러한 상황에서는 좀 더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주세요.

※자료 제공: 굿네이버스 ‘부모교육 백문백답: 유아기편(3~6세 미만) 행복한 부모 행복한 아이'(양옥승·정채옥·조유나)

※ 다음과 같은 방법 이후에도 아이가 지속적으로 같은 행동을 반복하거나 이와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를 통해 관련 상담 및 치료가 가능하다.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는 서울을 비롯해 14개 센터가 전국 주요 도시에 설치되어 있으며, 자세한 문의사항은 굿네이버스 심리정서사업팀(02-6717-4122)으로 하면 된다.

부천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