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7일(수)

[미래 Talk!] 어디로 갔을까요… 공동모금회가 필리핀에 지원한 100만달러

공동모금회가 긴급구호 기금을 전부 해외 NGO에 전달하면서 '어느 나라를 위한 모금회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조선일보 DB
공동모금회가 긴급구호 기금을 전부 해외 NGO에 전달하면서 ‘어느 나라를 위한 모금회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조선일보 DB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이하 공동모금회)는 긴급구호를 하는 한국 NGO들이 많단 사실을 모르는 것 같습니다.”

지난달 21일, 필리핀 타클로반에서 만난 한 국제구호 NGO 관계자의 말입니다. 태풍 ‘하이옌’의 참사 현장에서 수많은 한국 NGO 활동가를 만났습니다. 20여개 단체 실무자들은 SNS로 실시간 정보를 공유하며, 매일 밤 모여 정부·지자체와의 소통 방법, 배분 상황, 일정 등을 놓고 새벽까지 토론했습니다. ‘기안(Guiuan)’ 마을에서 만난 WFP(유엔세계식량계획) 관계자는 “피해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구호하는 한국 NGO들을 보고 깜짝 놀랐다”며 혀를 내둘렀습니다.

그러나 정작 이런 한국 NGO들의 역량을 국내에선 몰라주고 있습니다. 공동모금회는 지난달 12일 “태풍 하이옌으로 막대한 인명·재산 피해를 입은 필리핀에 100만달러(약 10억)를 지원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어느 단체에 지원됐는지는 밝히지 않았는데, 취재해 보니 각각 50만달러씩 WFP와 IOM(국제이주기구)에 전달되었습니다. 공동모금회는 2010년 1월 아이티 대지진 때에도 긴급구호 지원사업비 50만달러와 국민성금 50억원을 WFP에 기부했습니다. 우리 국민의 성금을 모아 매번 국내 NGO가 아닌 해외 구호단체에 기금을 전달해온 것입니다.

당시 긴급구호를 진행했던 한 국내 NGO 담당자는 “공동모금회에 지원을 요청했는데, ‘해외 단체에 지원하니 수송기에 사랑의열매 로고를 박아주는 등 홍보 효과가 더 좋고, 극진 대우를 해주더라’는 답변을 듣고 당황한 적이 있다”고 했습니다. 다른 국제구호단체 활동가는 “아이티 현장에서 만난 WFP 관계자가 ‘우리도 사랑의열매로부터 많은 돈을 지원받았다. 한국 단체들은 사랑의열매한테 전달받은 기부금으로 어느 마을을 도왔는지 궁금하다’고 물어보는데, 대답을 할 수 없어 얼굴이 화끈거렸다”고 귀띔했습니다.

이에 대해 공동모금회 나눔사업본부 관계자는 “긴급구호가 발생하면 사무처에서 관련 자료를 검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배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원을 결정한다”면서 “매번 국내 단체에도 배분해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들이 있지만, 긴급구호에 가장 적합한 단체가 WFP나 IOM이란 판단이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관련 단체들 사이에선 “공동모금회의 배분 기준이 뭔지 모르겠다” “매번 해외 NGO에 지원하는 게 공동모금회의 정체성에 맞는 일인가”라는 반응이 나옵니다.

공동모금회는 국내의 대표적인 모금 및 배분 기관입니다. 전 국민을 상대로 모금하기 어려운 중소 규모의 비영리단체나 복지기관을 대신해 모금하고, 이들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존재합니다. 기부금이 사용되는 곳이 해외라고 해서 그 역할이 달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공동모금회가 긴급구호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국내 NGO들을 격려하고 이들의 역량을 제대로 평가하는 모습을 보였다면 어땠을까요. 많은 국내 NGO로부터 ‘박수’가 아닌 ‘원성’을 받는 상황이 안타까웠습니다.

타클로반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