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토)

[정연주의 우리 옆집 난민] “인티 무쉬 바살! 인티 아살!”

[정연주의 우리 옆집 난민]

 

요셉이네 가족은 리비아에서 왔습니다. 2011년 ‘아랍의 봄’ 사태로 무아마르 카다피 독재 정권이 무너지고 나서, 리비아는 끊임없는 부족 간의 전쟁과 IS의 공격으로 피폐해졌죠. 자동차 수출 사업으로 리비아와 한국을 오가던 요셉이 아빠는 한국에 투자이민을 신청해 한국 땅을 밟았습니다.

2016년 한국에서 태어난 요셉이는 지난 3월 세 번째 생일을 맞았습니다. 요셉이는 희망마을센터의 ‘왕자님’이랍니다. 요셉이의 매력은 ‘시크함’. 경로당 근처 놀이터에서 놀 때 할머니들이 “고 녀석 예쁘기도 하다!”, “머리는 ‘빠마’한 거야?”하며 요셉에게 말을 걸어도 요셉이는 놀이기구에만 열중합니다. 그러다가 놀이터를 떠날 시간이 되면 일부러 할머니들 앞에서 가서 미스코리아가 퇴장하듯 손을 흔들어 인사를 건네고 몇 분께는 ‘손 뽀뽀’를 날리죠. 요셉이의 시크한 애교에 할머니들은 ‘심쿵’하여 환성을 지르시고요.

그런 요셉이를 볼 때마다 제 머릿속에는 ‘인티 아살’이란 말이 떠오릅니다. ‘당신은 꿀입니다’라는 뜻의 아랍어인데, 친한 사람끼리 서로 친근함을 표현할 때 써요. 올해 초 제가 이집트에 가 있을 때 요셉이 가족과 전화 통화를 했는데, 요셉이가 제게 “인티 아살”이라고 하려다가 “인티 바살(당신은 양파입니다)”이라고 해버린 일화가 있습니다. 요셉이 엄마와 저는 요셉이의 말실수가 너무 귀여워서 크게 웃고 넘어갔죠.

그런데 요셉이는 그걸 마음에 담아두었나 봐요. 제가 이집트에서 한국으로 돌아온 뒤 요셉이 가족을 만나지 못하고 있다가 몇 주 전에야 오랜만에 요셉이 엄마와 통화를 했습니다. 한참 얘기를 나누는데, 요셉이가 엄마에게 저를 바꿔 달라고 떼를 쓰더군요. 수화기를 건네 받은 요셉이는 제게 대뜸 “인티 무쉬 바살! 인티 아살!(당신은 양파가 아니에요! 당신은 꿀이에요!)”이라고 말하더니 울음을 터뜨렸어요. 그리고는 전화기를 던지고 다른 방으로 도망가버렸습니다.

영문을 모르고 당황해서 요셉이 엄마에게 사정을 물어보니, 아직 말이 서투른 요셉이가 발음이 부정확해 말실수한 것을 크게 걱정했더랍니다. 요셉이는 그 말실수가 제게 상처가 됐을까 봐 계속 애를 태웠던 거죠. 그래서 요셉이는 저한테 “인티 아살”이라고 제대로 말해주고 싶었고요. 이제 세 돌이 지난 아이의 마음이 어찌나 이리 고울까요. 우리 어른들은 서로 마음에 상처를 내고 싸우곤 하는데 말입니다.

뽀글뽀글 곱슬머리에 하얗고 동그란 얼굴, 반짝반짝 빛나는 눈을 가진 요셉이가 아무 탈 없이 한국에서 행복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

 

[정연주 희망의마을센터 센터장]

–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