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토)

[이주의 공익뉴스브리핑] 국무총리실·재단법인 동천 ‘제2차 시민사회단체 연찬회’ 개최 외

더나은미래는 비영리단체, 사회적경제, 기업 CSR 등의 영역에서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고민하는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이주의 공익뉴스브리핑’에서는 주간 단위로 공익 섹터의 지원사업, 채용공고, 모집공고, 행사 소식을 큐레이션해 소개합니다.   

01. 2018년 제2차 시민사회단체 연찬회 열립니다(5/16)

국무총리실과 재단법인 동천이 오는 16일 서울 종로구 프레스센터 19층(한국언론진흥재단 기자회견장)에서 2018년 제2차 시민사회단체 연찬회를 개최한다. 연찬회는 ‘시민사회 재정 투명성 제고와 행정 효율화 방안’을 주제로 열리며, 참가 대상은 시민단체 활동가, 전문가, 공무원 등이다. 발제는 황신애 한국모금가협회 상임이사, 박재형 한서회계법인 회계사, 변영선 삼일회계법인 비영리법인지원센터장, 김덕산 한국공익법인협회 이사장 등이 맡으며,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패널토론 및 플로어 토론도 이어진다. 이번 연찬회는 지난 3월 ‘민주시민 교육제도’를 주제로 개최된 1차 연찬회에 이어 올해 두번째로 열리는 행사다. 참여신청은 신청링크(https://goo.gl/forms/cq5mfrjA5Js2QHZU2​)를 통해 할 수 있다.

 

02. 서울시, 사회투자기금 융자 민간 사회적 금융기관 모집(~5/15)

서울시가 사회적 경제 기업 육성 및 돌봄의료·에너지·주거 문제 해결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다양한 사업에 사회투자기금 180억원을 융자 지원한다. 서울시 기금 130억원에 민간자금 50억원을 합친 규모다. 이를 위해 5월 15일(화)까지 사회투자기금을 융자할 전문성을 갖춘 민간 사회적 금융기관을 모집(상반기 사업 대상)한다. 수행기관은 ‘사회적금융 관련 유사 사업 실적’ 및 ‘자금조달 능력’ 등을 기준으로 심사·선발한다. 민간자금과 사회투자기금의 매칭 비율은 수행기관 선정 후 ‘사회투자기금운용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한다(수행기관별 융자 금액은 반기 20억원 이내). 수행기관은 사회적 경제 기업 및 사회적 가치 창출 사업을 지원해야 한다는 사회투자기금 목적에 맞게 융자를 진행하되, 대상 기업 및 사업 선정과 상환관리 등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또한, 사회투자기금을 융자받고 서울시와 여신거래약정 체결한지 1년 안에 재융자(투자)를 완료해야 한다(미완료된 융자금은 반납). 사회적 경제 기업에 대한 융자시 최대 이자율은 3%이다. 

03. 서울시, 청년청 입주단체 신규 모집(5/4~5/15)

서울시가 2018년 청년청에 입주할 신규단체를 모집한다. 청년청은 은평구에 위치한 서울혁신파크 22동으로, 공유주방, 회의실, 입주공간, 세미나실 등을 갖춘 지하1층 지상4층의 청년활동공간이다. 모집대상은 청년활동의 자립을 위해 공간이 필요한 청년단체·기업·커뮤니티·개인으로, 서울에서 활동하고 대표자가 만 19세 이상~39세 이하인 곳이다(정부 또는 지자체로부터 유사 공간지원 사업을 받는 경우는 제외). 입주 보증금은 없으며, 소정의 사용료와 관리비가 혁신파크 책정기준에 따라 정해진다. 신규 입주단체는 서류와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하며, 오는 6월부터 2020년 2월까지 1년 9개월 간 입주가 보장된다(인터뷰 통해 1년 갱신 가능). 신청을 원하는 단체는 입주단체신청서를 비롯한 필요서류 4종을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작성해 이메일(youth_field@youthhub.kr)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 마감은 15일(화) 오후 6시다.

04.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18 청년 사회적경제캠프 참가자 모집(~5/9)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오는 9일까지 ‘청년 사회적 경제 캠프’ 참가자를 모집한다. 사회적 경제 캠프는 사회적 경제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하며, 함께 문제를 찾고 해결하며 소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볼 수 있는 캠프로,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이번 캠프는 5월 25~26일 1박2일의 일정으로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진행되며, 오리엔테이션부터 소셜미션 구체화 워크숍, 사회적기업가 멘토링, 아이디어 디벨롭 등으로 구성된다. 참가비는 2만원으로, 참가 이후 전액 환불된다. 참가를 원하는 청년은 신청페이지(svcamp2018.kr)를 통해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기타 사항은 ‘2018사회적경제캠프’ 페이스북 또는 전화(☎02-2651-2515)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05.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학대 예방 온·오프라인 캠페인 진행(5/1~5/7)

보건복지부 산하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이하 중앙아보전)이 5월 어린이날과 어린이주간을 맞아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오는 5일에는 과천시 서울대공원 안내소 앞 분수대에서 ‘아동학대예방 아이지킴콜112’ 캠페인이 진행된다. 가족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로, 학대 피해 아동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남기고 페이스페인팅을 체험하는 등 다양한 활동이 전개된다. 5월 1일부터 7일까지인 어린이주간에는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신고를 독려하는 온라인 캠페인도 이어진다. 중앙아보전과 경찰청과 함께 진행하는 캠페인은 아동학대 신고 앱인 ‘아이지킴콜112’를 다운받고 학대 예방을 위해 다짐을 작성하는 등 활동으로 진행된다. 캠페인은 중앙아보전 홈페이지페이스북, 아이지킴콜112, 경찰청 홈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다.··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