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목)

‘협동조합과 프랜차이즈의 결합’, 10월 스파크포럼@더나은미래에서 만나보세요

10월의 스파크포럼@더나은미래 열립니다

 

소상공인의 생존율을 높이는 방법에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프랜차이즈’는 창업은 꿈꾸지만 독창적인 아이템이 없는 예비 소상공인이 가장 쉽게 택할 수 있는 방법이죠. 하지만 최근 몇몇 프랜차이즈의 ‘갑질 문제’가 드러나면서 가맹본부가 가맹점을 일방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불편한 시선도 생겼습니다.

이에 조선일보 더나은미래와 사단법인 스파크가 이제는 ‘갑을관계’가 아닌 모두가 주인이 되는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를 주제로 포럼을 엽니다.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가 가맹점주들에게 상표와 재화를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기존의 프랜차이즈 방식이 아닙니다. 가맹점주들이 모여 가맹본부를 설립하여 서로 상생, 발전하는 모델을 만들어갑니다. 기존 프랜차이즈가 우월적 가맹본부를 중심으로 한 하향식 모델이라면,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는 가맹점들의 네트워크를 통해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수평적 모델이죠. 협동조합 프랜차이즈는 조합원 전체의 이익을 추구하고 민주적인 운영을 지향합니다.

오는 25일 열리는 스파크포럼@더나은미래는 ‘모두가 주인이 되는 최고의 방법, 협동조합 프랜차이즈’란 이름으로 준비했습니다. 1부 순서로는 장종익 한신대 사회혁신경영대학원 교수의 ‘체인형 협동조합을 통한 일자리 질 제고방안’이란 특별 강연으로 포문을 엽니다. 2부에선 강민수 쿱비즈 협동조합 대표(소셜카페협동조합 이사)와 정창윤 보리내협동조합 이사장의 사례 발표가 이어집니다. 강민수 대표는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소셜카페협동조합’의 이야기를, 정창윤 이사장은 점주와 이익을 공유하는 ‘보리네협동조합’을 소개합니다.

이번 포럼에서도 유명훈 코리아CSR 대표가 전하는 기업 사회공헌 최신 트렌드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 특강이 이어집니다. 발표 이후 발표자와 청중이 자유롭게 묻고 답하는 토크 콘서트 시간도 마련됩니다. 공공, 기업, 사회적 경제, 시민사회 등 현장에서 사회 혁신을 고민하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일시: 2017년 10월 25일(수) 저녁 6시

▲장소: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컨퍼런스홀(광화문역 2번 출구)

▲신청: 온오프믹스(신청하기)

▲문의: ㈔스파크 사무국 (02-511-9595)

 

포스터를 누르시면 자세한 안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