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금)

[부모교육 4문4답] Q. 리더십 어떻게 키울까요?

A. 봉사활동 함께 해보세요

Q1. 영유아기에는 창의성 교육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창의성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유아기는 뇌 과학 측면에서나, 발달 단계 특성상 창의성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경험과 기회를 주기 위해 ▶자녀의 독특한 아이디어나 반응을 지지해주세요 ▶규칙이 너무 많아 행동에 제약이 많으면 다양하고 새로운 생각을 하기 어려우니 자율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실수를 허용하고 다른 생각을 인정하세요 ▶스스로 선택해서 마음껏 뛰어놀고 그 안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유아기는 특히 예술적 창의성 발달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니, 미술과 음악 등 생활 속에서 예술을 접하도록 해 주세요.

Q2. 좋은 아빠, 육아 잘하는 아빠가 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아빠가 육아에 참여한 아이가 그렇지 않은 가정의 아이보다 사회성 발달이 높다고 일관성 있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자신감을 갖고 아빠 역할을 해보세요. 야외에서 힘을 요구하는 신체 활동을 원할 때, 남자의 신체 구조에 대해 호기심을 보일 때, 성 역할에 대해 편견을 갖고 있을 때 등 아빠가 더 잘할 수 있는 부분도 많습니다. 단, 육아는 몇 번으로 끝나는 단발적인 일이 아니라 아이가 다 자랄 때까지 매일매일 계속되는 장기적인 일이라는 점을 명심하세요. 아빠 자신이 필요할 때가 아니라 아이에게 아빠가 필요할 때 함께해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Q3.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가 다른 사람 앞에 나서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어떻게 리더십을 키워줄 수 있을까요?

사람은 누구나 리더십이 있습니다. 리더란 다른 사람을 돕거나 공동체를 섬기는 사람이란 것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카리스마가 있는 권위적인 리더십만 있는 게 아니며 다양한 리더십이 있음을 알려주세요. 우선 아이 스스로가 자신에게도 리더십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해야 합니다. 자신의 소질이나 자신의 모습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으로 자존감을 갖도록 하고 이웃과 공동체를 위해 기여하는 게 보람된 삶이라는 점을 알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NGO 단체들에서 하는 봉사 활동에 부모님과 함께 참여해 보세요. 봉사 활동은 자발적으로 이웃을 돕는 일이기 때문에 자기 주도성이 향상될 뿐 아니라 공동체를 섬기는 일에 대한 가치를 체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봉사 활동은 의사소통 기술, 목표 설정 능력, 갈등 해결 능력 등도 길러줍니다.

Q4. 청소년기 아이가 원하는 직업과 부모가 원하는 직업이 다릅니다. 아이의 생각을 존중해 주고 싶지만, 아이는 그냥 좋아 보여서 원하는 듯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부모와 자녀가 서로 원하는 직업이 다른 경우에는 직업의 안정성 부분에서 대립이 됩니다. 좋은 직업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은 직업의 안정성, 근무 환경, 보수, 전망 등입니다. 이러한 점검 기준을 놓고 자녀와 함께 비교표를 만들어 보세요. 때때로 부모도 좋은 직업이라는 얘기, 그 직업을 가진 사람의 모습 등으로 정확한 정보 없이 ‘단지 좋아 보여서’ 자녀에게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부모와의 관계가 틀어진 자녀는 부모의 좋은 의도를 간과한 채 부정적으로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자녀의 진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를 점검해야 합니다.

출처=굿네이버스 발간 ‘부모교육 백문백답'(1~4권)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